Polygon 계정을 만들고 Login하면 View Problem 창에 있을 겁니다. 물론 방금 전에 계정을 만드셨으니 등록된 문제는 없겠지요. 그때는 간단히 New Problem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때 문제의 이름을 설정하게 됩니다. 문제의 이름은 간단한 명칭으로 통용될 정도여야 합니다. 일반적인 문제 제목이 아니라 간단하게 'brackets' 'bang' 'flip'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문제 제목에는 알파벳 소문자와 대시(-)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문제 이름 가지고 깊은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문제 제목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문제 자체를 만드는데 성공하셨다면 Edit session에 왠지 누르고 싶어지는 Start가 나타나며, 이를 누를 경우 문제 제작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드러서는 순간......뭔가 할 것이 많아보이는 창이 하나 뜹니다. 바로 문제의 Gerenal Info 창입니다. 


이 창의 역할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주목할 것은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면 나오는 ‘Commit Changes’라는 버튼입니다.



Commit Changes는 지금까지의 변화를 Polygon 서버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이를 누르지 않고 그냥 창에서 나가도 기존의 변화 상태는 저장됩니다. 그러나 Commit Changes는 이 상태를 하나의 revision으로 저장하여 보존해놓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Commit Changes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각 항목의 의미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Problem: 문제 이름입니다.

  • Changes: 변화한 파일 및 디렉토리의 개수입니다. 문제를 만들기만 하고 적은 게 없는데 왜 Changes가 21이나 되냐고요? 문제를 만드는게 근간이 되는 파일이나 디렉토리 등이 기본적으로 생성되었기 때문입니다.

  • Commit message: 무엇이 변했는지 적는 창입니다. 버그 수정, 개선점 등의 업데이트 내용을 적으면 되겠습니다.

  • Warnings: 말 그대로 경고입니다. 아직 문제가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은 뭐 한게 없으니 경고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지만, 하나하나 사라지게 될 겁니다.

  • Minor changes: 기본적으로 Commit을 할 경우, 이 문제에 작업하는 모든 사람에게 Commit Changes를 통해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다만 굳이 이메일을 보낼 필요까지 없는, 약간의 사소한 업데이트 및 개선이라면 ‘Don’t send email notification(이메일 공지를 보내지 않습니다)’ 버튼을 눌러 이메일을 발송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위 사항을 숙지하고 Commit(확인) 버튼을 누르면……



별로 달라진 것이 없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Problem revision이 0에서 1로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하나의 저장본이 생긴 셈입니다.


이제 View Changes에 들어가면 revision의 내용, 즉 어느 파일이 추가(A), 변경(M), 삭제(D)되었는지, 또 각 revision의 Commit Message가 나타납니다(‘Created a prob’). 특정 revision에서의 특정 파일을 다운로드받을수 있는 등, 자주 해서 나쁠 것이 없는 기능입니다.


이제 잠깐 다시 나와볼까요. 상태에서 상단 메뉴바에 있는 View Problems를 눌러보면……



약간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Modif.(수정 날짜)에 시간도 들어가 있고(시간은 다만 모스크바 시인 MST로 표기됩니다), Info에는 만들어가야 할 것들 : statements, tests, solutions, checker, validator 등이 보입니다. 문제를 계속 이어서 만드려면 Continue를, Commit Changes하지 않는 내용을 없애고 최신의 revision으로 되돌리려면 Discard를 누르면 됩니다(Discard는 문제를 삭제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General Info 항목부터 손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신. View Changes에서 각 revision을 보다보면 ‘switch’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그 revision으로 덮어쓰는 기능입니다만, 가급적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하위 revision으로 바꾼 후 Commit Changes를 하려고 하면 conflict, 즉 revision 간 충돌이 일어나, 문제를 열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Discard를 함으로써 덮어쓰기 전으로 돌아갈 수는 있지만, 괜히 상황을 복잡하게 만들고 싶으신 게 아니면 누르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미 언급했듯이, 하위 revision의 파일을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니까요.

'Polyg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Files  (0) 2015.07.28
4. Statement  (0) 2015.07.28
3. General Info  (0) 2015.07.22
1. Register  (0) 2015.07.22
0. Introduction  (0) 2015.07.22
Posted by Evenharder
,